[경기북부탑뉴스 최용석 기자] 경기북부탑뉴스는 남양주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남양주시불교사암연합회, 부처님 오신 날 기념 봉축 법요식 봉행

남양주시불교사암연합회는 지난 21일 남양주시청 광장에서 불기 2566년 부처님 오신 날을 축하하는 봉축 법요식 행사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남양주시불교사암연합회 회장 초격스님을 비롯해 연합회 소속 스님, 조광한 남양주시장, 이철영 남양주시의회 의장, 김남명 대한불교조계종 제25교구 신도회장, 김간난 봉선사 신도회장과 신도 100여 명이 참석했다.

봉축 법요식 행사는 그동안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봉축 점등 행사로 축소 진행돼 왔으나 올해에는 지난 18일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됨에 따라 신도들의 참여 속에 식전 공연을 비롯한 축사, 찬불가, 봉축 점등식 등의 행사로 진행됐다.

불기 2566년 부처님 오신 날을 기념해 시청 광장에 설치된 봉축탑은 5월 16일까지 유지될 예정이다.

▣ 남양주시장애인복지관, 장애인의 날 기념 장애 인식 개선 주간 진행

남양주시장애인복지관은 4월 20일 장애인의 날을 기념해 금곡동 REMEMBER 1910에서 장애 인식 개선을 위한 인권 영화제와 장애인 가족 지원 네트워크 구축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번 인권 영화제에는 금곡동 생활개선회, 장애인 활동 지원사, 맞춤형 도우미 등 60여 명이 참석했으며, 남양주시 이문정 장애인복지과장, 남양주시수어통역센터 손정선 센터장 등도 내빈으로 참석해 영화제 개최를 축하했다.

인권 영화제에서는 청각 장애인 부모와 그 자녀의 삶을 다룬 다큐멘터리 ‘반짝이는 박수 소리(감독 이길보라, 2015)’가 상영됐으며, 영화 상영을 비롯해 관객들이 참여할 수 있는 생각 나누기, 퀴즈, 소감 부스 등이 운영됐다.

남양주시장애인복지관은 영화제에 이어 남양주시장애인복지관 길재경 관장과 남양주시 이문정 장애인복지과장, 구리남양주교육청 이경선 장학사, 남양주남부경찰서 손미현 여성청소년과장이 참석한 가운데 장애인과 가족에 대한지지 체계 강화 및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서는 각 기관별 주요 사례 의뢰 내용 및 지원 방안을 논의했으며, 남양주시장애인복지관과 남양주남부경찰서는 여성 장애인과 장애인 가족의 안전망 구축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남양주시장애인복지관은 앞으로도 지역 사회 내 장애인 가족의 지원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유관 기관과 순차적으로 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 불법 옥외광고물(간판) 양성화 추진

남양주시는 옥외광고물 안전관리 실태를 개선하고 건전한 옥외광고 문화 정착을 위해 오는 5월부터 연말까지 불법 옥외광고물을 대상으로 한시적 양성화를 추진한다.

이번 양성화 사업은 허가나 신고 대상 광고물임에도 법령 미인지 등으로 행정절차를 거치지 않고 무단으로 설치한 광고물에 대해 행정처분 등의 불이익 없이 적법화하는 것을 말한다.

광고물 설치 규정엔 적합하나 허가 또는 신고 절차를 거치지 않은 광고물과 기존에 허가 또는 신고 절차를 거쳤으나 표시기간 연장을 하지 않은 광고물(벽면이용간판, 돌출간판, 지주이용간판, 옥상간판 등)이 이번 양성화 대상에 해당된다.

시는 우선 충분한 홍보와 계도를 통해 민원을 최소화하고 사업의 효율성을 높이는 한편 5월부터 연말까지 자진신고와 합동 점검을 통해 양성화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불법 옥외 광고물 자진신고를 원하는 시민은 광고물 설치 소재지 행정복지센터 및 읍면에 신청서 및 구비서류를 준비해 신청하면 된다. 이 기간에는 필요한 제출서류도 간소화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 금곡동, 4월 ‘골목길 플로깅 Day’ 실시

남양주시 금곡양정행정복지센터는 지난 21일 금곡동 지역사회보장협의회와 함께 4월 ‘골목길 플로깅 Day’ 환경 정화 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행사에는 금곡동 지역사회보장협의회 회원 및 공무원 30여 명이 참여해 금곡동 관내 주요 무단투기지역을 중심으로 에코플로깅(조깅 및 산책을 겸한 쓰레기 줍기 환경운동) 활동을 통해 하천 및 도로변에 방치돼 있던 생활쓰레기 80kg을 수거했다.

금곡양정행정복지센터는 도심 환경 정화 활동에 이어 사회단체 회원들을 대상으로 ‘투명 페트병 별도 분리배출’과 같은 쓰레기 감량 홍보 교육을 실시하고, 매달 플로깅 행사를 실시하는 등 환경을 위한 활동을 이어 나갈 예정이다.

▣ 오남읍, ‘마을 대청소의 날’ 실시로 묵은 쓰레기 집중 수거

남양주시 오남읍은 지난 21일 오남읍 하천 및 마을 안길을 대상으로 ‘마을 대청소의 날’을 실시했다.

이날 행사에는 주부에코폴리스, 오남지역봉사단 등 사회단체 회원 30여 명이 함께 참여해 2개 구역으로 나눠 전인교회~오남교 일원의 마을 안길과 삭다니교~대대울교 일원의 하천에서 환경 정화 활동을 펼쳤다.

특히, 이번 활동에서는 오랫동안 묵혀 있던 유리 등의 위험한 폐기물과 방치돼 있는 하천의 대형 폐기물 등을 집중 수거해 총 200kg가량의 폐기물이 수거됐다.

▣ 남양주시의회, 제286회 임시회 개회

남양주시의회는 4월 22일부터 29일까지 8일간의 일정으로 제286회 임시회를 열었다.

이번 임시회에서 시의회는 집행부로부터 2021년 행정사무감사조치결과를 보고받고 조례안 21건 및 기타 부의안건 6건 등 총 27건의 안건을 처리할 예정이다. 회기 첫날인 22일 시의회는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제286회 남양주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휴회의 결정의 건 등을 의결했다.

둘째 날인 25일에는 각 상임위원회에서 남양주시 발달장애인 지원조례 전부개정조례안, 남양주시 재난관리기금 운용·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남양주시의회 상임위원회 증설에 따른 일괄개정조례안을 비롯한 의원발의 14건과 집행부에서 제출한 조례안 및 동의안 등 13건을 포함한 총 27건의 각종 안건을 심사한다.

이어서, 26일부터 28일까지 상임위원회별로 2021년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를 보고받고 심사할 예정이며 마지막 날인 29일 제2차 본회의를 열어 조례안 등 기타 부의안건을 의결하고 임시회 일정을 마무리한다.

한편, 이철영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제8대 남양주시의회가 어느덧 마지막 회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시민의 삶을 바꾸는 든든한 의회, 행복한 시민의 삶을 만드는 활기찬 의회가 될 수 있도록 그간 우리 의회에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의 뜨거운 관심과 성원에 감사드린다”며 “8대 의회의 의정활동이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기북부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