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양특례시
▲ 고양특례시

[경기북부탑뉴스 우서연 기자] 고양특례시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추진하는 ‘2022년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 수행에 필요한 인력 231명을 8월 31일까지 모집한다.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은 컴퓨터에 대한 간단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고양시 거주 성인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시는 구축 사업 실시 전에 비대면으로 사전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은 2016년 인공지능 ‘알파고’가 이세돌 기사와의 대결을 앞두고 수많은 기보를 통해 학습한 것처럼 인공지능이 동작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학습용 데이터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이미 고양시는 지난해 CCTV 이미지 영상을 통해 ‘종합 민원 이미지 인공지능학습용 데이터’ 100만장을 구축한 바 있다. 올해 고양시는 아동의 미술 심리 진단을 위한 그림 데이터와 어린이 음성 인식 향상을 위한 음성 데이터를 구축할 예정이다.

시는 필요 인력 231명 중에서 경력단절 여성, 취준생, 취업취약 계층을 우선 선발할 계획이다. 참가 접수는 채용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할 수 있으며 선발이 완료되면 9월부터 근무를 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본 사업을 통해 구축한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는 AI허브를 통해 개방될 예정”이라며 “국가와 사회 전반의 지능형 혁신 서비스 확산에 기여하는 동시에 지역 경제 발전에도 이로운 사업이므로 많은 시민 여러분의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끝.

저작권자 © 경기북부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